ȸҰ

  • Ѱ
  • ҽ

ҽ

제 목 빠른 성장과 효율에 집중하다!!… 양돈 생산성 향상엔 ‘지큐-맥스(gQ-Max)’
정 보 조회 : 8732   등록일 : 2025.01.14  


# 고곡물가, 가축질병 등 한돈산업 어려움… 비용절감 통한 경쟁력 확보 필요

# 번식성적 향상에도 낮은 이유 후 육성률로 생산비 상승… 효율 중요성 강조

# 영양소 소화 및 흡수율 개선, 기호성 향상으로 사료 섭취율 증가

# 최적의 입자도, 장 건강 개선으로 폐사율 감소 효과까지

▲ 팜스토리도드람B&F ‘지큐-맥스(gQ-Max)’
▲ 팜스토리도드람B&F ‘지큐-맥스(gQ-Max)’

몇 년간 예측할 수 없는 변동성과 인플레이션으로 사회 전반과 한돈산업에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18~2022년 농가경제 심층분석’에 따르면 영농형태 중 축산이 기간 내 평균 소득분위 하락 비율이 가장 높아 위험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농장의 생산비를 낮출 수 있는 노력들이 더욱 절실한 때이다. 

이에 (주)팜스토리도드람B&F(대표이사 편명식)는 ‘빠른 성장과 효율에 집중하다’라는 슬로건으로 양돈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신제품 ‘지큐-맥스(gQ-MAX)’를 출시하며, 어려운 상황 속 한돈산업 영위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모돈 생산성 지속 향상
국내 생산성적을 살펴보면 유전적 개량과 다산종의 도입으로 산자수가 지속 증가하여 이에 따른 번식성적 향상도 계속되고 있다.

올 상반기 양돈장 생산성은 역대 최고 수준(한돈팜스 전산성적 기준 MSY 18.7두)이라고 할 만큼 증가한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한 국제곡물 가격과 큰 폭의 환율 변동성으로 생산비 상승에 대한 우려는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향상된 생산성을 바탕으로 비용 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육성률 증가의 필요성 대두
양돈장의 번식성적은 계속 상승하는 반면, 이유 후 육성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특히 올해 2분기의 경우 PRRS와 PED의 영향으로 이유 후 육성률은 82.9%까지 감소한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 후 육성률의 감소는 생산비의 상승을 배가시킨다. 

▲ 2018~2023년 한돈팜스 전산관리 농가 이유 후 육성률(%)

최근 몇 년간 상승한 곡물 가격과 물가 상승으로 인한 높은 생산비는 효율의 중요성을 더욱 실감나게 한다. 지속 가능한 한돈산업을 위한 경쟁력 확보 노력이 더욱 절실하다.
 

빠른 성장과 효율에 집중하다 ‘지큐-맥스’
팜스토리도드람B&F가 개발한 ‘지큐-맥스’는 영양소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물리적·화학적 구조를 변형시키는 공법을 사용한 가공 형태의 원료를 다량 포함하고 있다.

또한 소화된 영양소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한 라이소 인지질을 활용하여 장 상피세포의 유동성 증가와 단백질 채널의 활성화 및 탄수화물 흡수 수용체 발현 증가를 통하여 이용률을 높였다. 

또 기호성에 탁월한 기능성 효모제 첨가를 통하여 뇌의 식욕 중추를 자극하여 사료 섭취량을 증가시키고 소화 및 가용에너지 증가를 통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지큐-맥스’는 입자도 관리를 통한 가공사료의 단점을 줄이고 장점을 부각시켰다. 가공사료 급여로 우려되는 위궤양 발생 위험을 상대적으로 낮추고 영양소 이용성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되었다.

▲ 팜스토리도드람B&F의 지큐-맥스
▲ 팜스토리도드람B&F의 지큐-맥스

또한 장 건강 개선을 위한 최고급 생균제 첨가를 통해 유해균을 억제하고 소화효소 분비를 증진토록 하였다.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고온, 이동, 질병 등)으로 인한 장 융모 세포의 소실은 돼지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공급을 감소시킨다. 결국 영양결핍은 질병 감수성을 높이고 성장에 더욱 불리한 상황이 된다.

따라서 건강한 장을 위한 방법으로 장 세포가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을 공급하여 융모세포의 재생 및 회복을 돕는다. 이는 영양소 소화·흡수를 향상시키며 돼지를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방법이다.

▲ 지큐-맥스와 대조구의 생산성적 차이
▲ 지큐-맥스와 대조구의 생산성적 차이

제품을 개발한 양돈 R&D 김종웅 박사는 “‘지큐-맥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생산성 향상을 확인한 제품이다”면서 “생산성 개선 및 생산비 절감을 실현하고 갈수록 치열해지는 한돈농가의 경쟁력을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양돈장 운영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규제와 생산비의 상승은 농가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 기사전문보기

 

 

출처 : 피그앤포크(www.pignpork.com)

 

 

 

65 HACCP 우수 작업장 수상! 2015.11.26  204632 
64 도드람비엔에프, HACCP 우수작업장 선정 2015.11.26  206921 
63 2015 한가족등반대회 성료! 2015.11.06  208607 
62 환절기 자돈케어프로젝트 가동 2015.09.17  210486 
61 24절기에 맞춘 서비스 호평 2015.09.17  209146 
 31 32 33 34 35